[3] 네트워크 cs - TCP/IP 4계층의 관련된 용어

2023. 7. 23. 18:31cs및 소프트스킬/네트워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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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FTP

- TCP/IP 4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

- 장치와 장치 간의 파일을 전송하는데 사용되는 표준 통신 프로토콜
- 실무에서는 FTP를 이용하여 Window 서버와 Linux 서버와 통신을 하여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음

- 이때는 보안이 가득한 SFTP를 이용하여 전송을 해온다.

 

2. SSH

- TCP/IP 4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

- 보안되지 않은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 서비스를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한 암호화 네트워크 프로토콜

- 실무에서 Linux 연결 시 SSH를 이용하여 보안 인증서가 일치 할 경우 네트워크 연결을 허용한다.

 

3. HTTP

- TCP/IP 4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

- World Wide Web을 위한 데이터 통신 기초,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쓰는 프로토콜

- 웹 개발에서는 주로 HTTP를 이용하여 프론트엔드와 백엔드에서 웹 페이지를 서버에 요청하여 서버의 응답을 웹 문서(Document) 형태로 받음

 

4. SMTP

- TCP/IP 4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

- 전자 메일 전송을 위한 인터넷 표준 통신 프로토콜

 

 

5. DNS

- TCP/IP 4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

-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매핑해주는 서버

- 실제 현업에서는 사용하는 IP주소와 포트를 도메인을 이용하여 포워딩하여 웹페이지 화면을 띄울 수 있다.

 

 

6. 가상회선 패킷 교환 방식

- TCP/IP 3계층의 전송 방식 기법 중 TCP에서 사용하는 방식

- 각 패킷에는 가상회선 식별자 포함

- 모든 패킷 전송시 가상회선 해제, 패킷들은 전송된 순서대로 도착

 

 

7. 데이터그램 패킷 교환 방식

- TCP/IP 3계층의 전송 방식 기법 중 UDP에서 사용하는 방식

- 패밋이 독립적으로 이동,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여 감

- 하나의 메시지에서 분할된 여러 패킷은 서로 다른 경로로 전송

- 도착한 순서가 다를 수 있음

 

 

8. 3웨이 핸들셰이크(3-way handshake)

- TCP에서 신뢰성을 확보할 때 사용하며 연결 성립을 할 때 쓰입니다.

- 서버와 클라이언트 통신 3단계

  (1) SYN 단계 :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클라이언트의 ISN을 담아 SYN을 보냄

  (2) SYN + ACK 단계 :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SYN을 수신, 서버의 ISN을 보내고 승인번호로 클라이언트의 ISN+1 보냄

  (3) ACK 단계 :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ISN+1 한 값인 승인번호를 담아 ACK를 보님

 

9. ISN

새로운 TCP 연결의 첫 번째 패킷에 할당된 임의의 시퀸스 번호, 초기 네트워크 연결 시 할당된 32비트 고유 시퀸스 번호

 

 

10. SYN

연결 요청 플래그

 

 

11. ACK

응답 플래그

 

 

12. 4웨이 핸들셰이크(4-way handshake)

- TCP에서 연결을 해제 할 때 사용

- 4단계

  (1) 클라이언트에서 연결 닫을 시 FIN으로 설정된 세그먼트 보냄 (클라이언트 FIN_WAIT_1 상태, 서버의 응답 기달림)

  (2) 서버는 클라이언트로 ACK 승인 세그먼트 보냄 (서버 : CLOSE_WAIT 상태, 클라이언트 : 세그먼트 받을 시 FIN_WAIT_2 상태)

  (3) 서버는 ACK를 보내고 일정 시간 이후에 클라이언트에 FIN 세그먼트 보냄 (서버 : LAST_ACK 상태)

  (4) 클라이언트는 TIME_WAIT 상태가 됨, 다시 서버로 ACK를 보내서 서버는 CLOSED 상태로 만듬 <클라이언트는 일정 대기시간을 가지며 대기 시간이 끝나면 연결 닫힘)

 

13. TIME_WAIT

- 4웨이 핸들셰이크 기법 중 하나

- 소켓이 바로 소멸 되지 않고, 일정 시간 유지, 지연 패킷 문제 해결을 위한 기법 중 하나

- Window : 4분 // Centos 및 Ubunto 리눅스 : 60초로 설정

 

 

14. 데이터 무결성(Data Integrity)

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보증

 

 

15. CSMA/CD

반이중화 통신 중 하나, 데이터를 보낸 이후 충돌 발생 시 일정 시간 이후 재전송 하는 방식

수신로와 송신로를 각각 두지 않고 한 경로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보내는 기법으로 사용하여 데이터 보낼 시 충돌 방지를 위해 사용

 

 

16. CSMA/CA

반이중화 통신 중 하나, 사전에 가능한 한 충돌 방지하는 방식

사용 과정

1. 데이터 송신 전 무선 매체 살핌

2. 캐리어 감지 (회선 비어있는지 확인)

3. IFS(Inter FrameSpace)

4. 이후 데이터 송신

 

 

17. IFS(Inter FrameSpace)

랜덤값 기반으로 정해진 시간만큼 기달리고, 만약 무선 매체가 사용중일시 점차 그 간격을 늘려가며 기달

 

 

18. MAC 주소

컴퓨터나 노트북 등 각 장치에는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위한 장치(LAN 카드)에서 구별하기 위한 식별 번호 (6바이트로 구성)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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