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4. 2. 12. 15:04ㆍcs및 소프트스킬/운영체제
1. 운영체제 (OS; Operating System)
- 컴퓨터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
-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들의 모임
-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H/W간 인터페이스로 동작하는 시스템 스프트웨어의 일종
- 프로세서, 기억장치, 입/출력장치, 파일 및 정보 등의 자원 관리
- 입출력 장치, 사용자 프로그램 제어
- 대표적으로, Window, Unix, Linux, Android 등 있다.
2. 운영체제의 목적
- 처리 능력 향상, 사용 가능도 향상, 신뢰도 향상, 반환 시간 단축
- 처리 능력(Throughput) :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
- 반환 시간(Turn Around Time) :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
- 사용 가능도(Availability) :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
- 신뢰도(Reliability) :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
3. UNIX
- 1960년대, AT&T 벨(Bell) 연구소, MIT General Electric이 공동 개발한 운영체제
- 시분할 시스템(Time Sharing System)을 위해 설계된 대화식 운영체제
- 대부분 C언어로 작성, 이식성이 높음, 장치프로세스간 호환성 높음
- 트리(Tree) 구조의 파일 시스템을 가짐
4. UNIX 시스템의 구성 요소
- 커널(Kernel), 쉘(Shell)
5. 커널(Kernel)
- UNIX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
- H/W 보호 / 프로그램과 H/W 간 인터페이스 역할 담당
- 프로세스(CPU 스케줄링) 관리
- 기억장치 관리
- 파일 관리
- 입/출력 관리
- 프로세스간 통신
- 데이터 전송 및 변환
6. 쉘(Shell)
- 명령어 해석기라고 불림
=>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 호출, 명령을 수행
-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
7. LINUX
- 1991년, 리누스 토발즈(Linus Torvalds)가 Unix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
- 프로그램 소스 코드가 무료로 공개 /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기능을 추가 가능
- 대부분 특징 : UNIX와 동일
8. Android
- 구글(Google) 사에서 개발한 리눅스 커널 기반의 개방형 모바일 운영체제
- 모든 코드가 공개된 개방형 S/W
- 자바/코틀린으로 애플리케이션 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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