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4. 3. 4. 00:10ㆍcs및 소프트스킬/IT 기술 관련
1.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(Software Life Cycle)
- 소프트웨어 개발하기 위한 설계/운용/유지보수 등 과정을 각 단계로 나눈것으로 개발단계, 각 단계별 주요 활동, 활동의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
2. 나선형 모형(Sprial Model)
- 보헴(Boehm)이 제안 하였으며, 여러 번의 S/W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S/W를 개발하는 모형
- 계획 수립 --> 위험 분석 --> 개발 및 검증 --> 고객 평가 순으로 반복
3. 폭포수 모형 (Waterfall Model)
- 이전 단계로 돌 수 없음, 전통적인 S/W 생명 주기 모형 (주로 SI 프로젝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식)
-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, 그 결과를 철저히 검토 후 승인 과정 거친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
4. 애자일(Agile)
- 민첩함, 기민한 / 요구사항 변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 주기 반복하면서 개발하는 모형
-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 (워터폴과 대조되는 개념)
- 대표 개발 모형 : Scrum / XP / Kanban / Lean / FDD(기능 중심 개발)
5. 애자일(Agile) 개발 4가지 원칙
- 프로세스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둠
- 방대한 문서 보다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둠
- 계약 협상보다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둠
- 계획을 따르기 보다 변화에 반응하는 것을 더 가치를 둠
6. 프로토타입핑(Prototyping)
- 고객의 요구한 주요 기능을 피드백을 반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모델
- 발주자, 개발자 공통으로 참조 하기 위해 필요 하며 구현 단계의 골격으로 칭함(평가를 위한 모형)
7. 소프트웨어 공학(SE; Software Enginnering)
- S/W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
- 여러가지 방법론과 도구, 관리 기법들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품질과 생산성 향상 목적
8.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
-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
-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
-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을 유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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